어느덧 2차 실업인정 신청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구직급여 2차 실업인정 신청은 구직활동이나 구직 외 활동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구직 외 활동은 취업특강과 온라인 취업특강 3회 인정, 장기 집단상담프로그램 1회 인정, 심리안정프로그램 1회 인정 등으로 이번 2차 실업인정은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제출하려고 합니다.
1. 온라인 취업특강 듣기
고용보험 사이트에 들어가 로그인 후 온라인 취업특강 교육을 수강해 주면 됩니다.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다양한 교육들이 있는데 이 중에서 원하는 교육을 신청해 들을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을 하면 학습하기를 누르고 1시간 정도 되는 교육 영상을 보면 수료하게 됩니다. 이때 동영상을 임의 배속 및 빨리 감기를 하면 수료가 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인관계능력, 팀워크의 중요성 등 직장생활에 필요한 대인관계에 대한 교육이 유익했습니다.
교육을 완료하고 나면 나의 강의실에서 수료가 된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직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실업인정대상기간 중에 구직활동이나 구직 외 활동을 해야 하는데 장기수급자는 2차 ~ 4차는 4주에 1회, 5차부터는 4주에 2회, 8차부터는 1주에 1회의 구직 활동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차 실업인정일이 3월 5일이고 2차 실업인정일이 4월 2일이면 실업인정대상기간은 3월 6일 ~ 4월 2일입니다.
2.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하기(모바일)
2차 실업인정일이 4월 2일(화)인데 전날부터 고용노동부에서 문자가 옵니다. 4월 2일 00시 ~ 17시까지 인터넷을 통해 구직활동한 내용을 보내라는 문자가 오고 당일에도 실업인정일이라는 안내문이 오고 신청한 뒤에는 정상적으로 전송되었다는 알림 문자가 온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실업인정 신청은 꼭 당일에만 가능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실업인정일 당일 모바일로 고용보험 어플에 들어가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해줍니다.
재취업을 위한 약속도하고 부정수급 고지에 대한 확인체크도 하고 근로, 노무제공 사실이 있는지 산재 휴업급여를 받고 있는지 등에 대한 체크를 합니다. 저는 해당사항이 없기 때문에 아니요에 모두 체크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구직활동내역은 없기 때문에 없음에 체크하고 구직활동 외 가 있는지에는 있음으로 체크하고 온라인 취업특강을 들었기 때문에 체크하면 내가 수강했던 내역이 떠서 넣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제출완료하면 얼마뒤 문자가 옵니다.
실업인정 신청이 정상적으로 전송되었다는 문자를 받으면 완료된 것입니다.
다음날 오전 구직급여가 입금되었고 오후에 입금되었다는 알림을 받았습니다. 3차 실업인정일까지 또 열심히 구직활동을 해보겠습니다.